JetBrains Night 서울

JetBrains에서 필자가 관심갖고 있는 영역을 모두 행사에서 다룬다고 한다.

첫째는 IDE Tips & Tricks 파트다. Webstorm에 이어 PhpStorm과 PyCharm까지 사용하다가 Android Studio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까지 되어서, IDE를 여러개 쓸 수 없다는 생각에 IntelliJ IDEA까지 구매를 했음에도, 사실 아직도 많은 단축키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한 점이 영 마음에 걸린다. 과거에 한글97 워드프로세서의 단축키 80-90%를 암기해서 쓸 때만도 못한 수준이다. 뭐 개인적으로 단축키는 조금씩 암기하고 사용해 가고 있지만, 좀 더 능숙하게 연장을 다루고 싶은 마음은 늘 마음 한 구석에 있었다. 어떤 팁과 트릭이 공개될 지 궁금하다. 이참에 눈감고도 한글97을 썼던 느낌으로 IDE를 써야겠다는 강렬한 열망 같은 게 마음 속에서 꿈틀댄다.

둘째는 작업흐름이다. Trello, Gitlab, Jira, Slack 등을 사용했을 때의 잇점은 기록을 통해서 소통을 개선한다는 점이다. 문제를 빨리 발견할 수 있다는 점, 지식 전파가 빨리 이뤄진다는 점이 협업 도구 사용의 강점이라 할 수 있는데, JetBrains에서 제시하는 팀웨어 도구들이 어떤 지점에서 작업 흐름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도록 고안됐을지 궁금하다.

셋째와 넷째는 최근 인기 상승 중인 Kotlin에 대한 내용이다. 안그래도 안드로이드 개발 및 iOS 개발을 모두 해야 할 때 리액트 네이티브나 자마린 같은 하이브리드 플랫폼을 선택해야 할 지, 안드로이드 앱은 Kotlin으로 iOS 앱은 Swift로 개발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는 중이었다. 이전에 Ionic과 React Native로 하이브리드 앱을 개발해 보았지만, 결국 네이티브 단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해결하려면 네티이브를 잘 알아야만 했다. 그렇지 않다보니 여차하면 삽질하기 일쑤였다. 그러던 와중에 현재는 java로 개발한 안드로이드 앱을 유지보수하고 있는데, 과연 코틀린이 가져올 생산성의 향상은 어느 정도일지, 그리고 코틀린의 특장점을 소개하는 자리가 될 것 같은데, 궁금하다.

행사 링크는 여기를 클릭!

댓글 남기기

Specify Facebook App ID and Secret in Super Socializer > Social Login section in admin panel for Facebook Login to work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